오늘 배워볼 운동은 머신을 이용해 할 수 있는 가슴운동으로써 일명 "팩덱 플라이"라고 하는 운동을 배워보자.
일단 이 운동의 가장 좋은 장점은 초보자 혹은 이제 갓 운동을 시작한 새내기 분들이 습득하기에 가장 적합한 운동이고, 다른 플라이 동작과 비교해 자극점을 찾기에 가장 안성맞춤인 운동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운동을 하면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안정성이 보장된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간혹 머신운동 자체가 효율이 떨어지는 운동이라고 바라보는 시선들도 있지만, 그건 과거의 일이다. 그만큼 요즘 나오는 머신들은 "인체공학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상당히 우수 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무조건적인 "프리운동"만 고집하기 보다 여러가지 운동을 통해서 다양한 자극의 전달을 느껴보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건강한 삶이 최고의 재산이다!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을을 지치고 힘들게 하는 이유가 바로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몸을 혹사 시키는것과 같다고 볼수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하나하나 멀리 바라보고 꾸준함을 통해 얻는것이 핵심!
대흉근 내측근 운동 체스트 플라이 머신(Chest Fly Machine) -팩덱 플라이 머신-
"체스트 플라이 머신"혹은 일명"팩덱 플라이 머신"이라고 하는 이 운동은 대흉근(가슴) 내측근(중앙)을 공략하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주동근 부위 대흉근" 과 "부동근 부위 삼각근"이 요구되는 운동이고, 앞서 말했듯이 이제 갓 운동을 시작한 초보자 혹은 운동을 처음 입성한 분들이 플라이 동작을 함으로써 대흉근이 어떻게 쓰이고, 자극이 전달 되는지를 좋은 예로 배울수 있는 운동이며, 정확한 자세로 인해 대흉근을 고립시켜 집중하기에 안성맞춤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운동방법-
<수축·이완 동작시 대흉근의 움직임을 참고하자>
헬스장 마다 머신 자체가 틀린곳이 있고, 같은 곳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자.
① 의자 높이 조절을 통해 가슴위치와 손잡이 위치가 같은 선상에 올 수 있도록 높이조절을 해준다.
② 착선한 뒤, 엉덩이와 견갑골을 최대한 등받이를 이용해 받쳐주고, 허리는 살짝 띄어 아치형을 만들어 준다.
③ 손잡이를 잡은 뒤, 대흉근(가슴)을 상승시켜준다.
④ 팔힘을 이용해 수축시켜 주는 느낌이 아닌, 겨드랑이에 힘을주고 가슴을 모아준다는 느낌으로 수축시켜 줘야만 제대로 된 수축 느낌을 받을 수 있다.
⑤ 이완 동작 역시 저항을 느끼며, 가슴을 늘려준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이완시켜 준다.
저중량 고반복을 통해 대흉근의 쓰임새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극점을 찾는다면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조급해 하지 말고 차근차근 경험을 쌓는다고 생각하자.
대흉근(가슴) 라인 운동 로우 풀리 케이블 크로스 오버(Low Pulley Cable Cross Over)
3대 운동중 대표적인 가슴운동 (대흉근) 벤치 프레스(Bench Press)
하부 가슴운동 딥스(Dips) 혹은 맨몸운동 대흉근 하부 딥스(Dips)
대흉근(가슴) 안쪽 운동 케이블 크로스오버(Cable Crossover) -가슴 중부를 쥐어 짜기-
대흉근(가슴) 안쪽 운동 마무리 덤벨 플라이(Dumbbell F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