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드래곤 취미생활

어깨운동의 가장 기본적이면서 요즘시대 말로 어깨깡패!를 만들고 싶다면 필수로 해야될게 바로 밀리터리 프레스라 할수있다. 일단 운동에 필수 조건이라 할수있는 근력강화에 효과적이고, 어깨의 전체적인 밸런스, 어깨발달을 하기위해서 반드시 해야되는 운동이다. 한가지 더 중요한게 있다면 남자는 어깨가 있어야 옷 맵시가 훨씬 좋아진다. 그래서 필자또한 어깨운동 루틴에 빼먹지 않고 하는게 바로 바벨을 이용한 프레스다. 처음 이운동을 했을때 정말이지 지옥을 맛보는거 같았다. 일상 생활속에 어깨관절은 수시로 사용되지만, 직접적으로 운동을 통해 한곳만 후벼 파듯이 자극을 주니 정말 고통스러웠다... 그만큼 유독 필자에게 있어서 어깨운동이 제일 힘들었지만, 악착같이 버티며 했던 이유는 어좁이가 되기 싫어서였다. 그 결과 지금은 현저히 옛날과 비교할수 없을만큼 좋아졌기 때문에 필수로 루틴에 포함시키는 운동이 되었다.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건강한 삶이 최고의 재산이다!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을을 지치고 힘들게 하는 이유가 바로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몸을 혹사 시키는것과 같다고 볼수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하나하나 멀리 바라보고 꾸준함을 통해 얻는것이 핵심!



남자 어깨 넓어지는 자극 운동 밀리터리 프레스(Military Presses)



밀리터리 프레스(Military Presses)하면 어깨운동의 꽃이라 불릴만큼 대중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운동이 바벨(Babel)과 덤벨(Dumbbell)을 주로 이용한다.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어깨근육은 전면, 후면, 측면 이렇게 3개로 나뉘어 볼수있지만, 해부학 적으로는 팔에 연결된 어깨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 그만큼 어깨관절은 가동성이 크지만 그에비해 안정성이 낮아서 섣불리 판단하고 무작정 어깨운동을 하다간 어깨 회전근개 가 파열될수 있을만큼 부상요소가 큰 운동이기도 하다. 그러니 운동전 가벼운 무게로 회전근개를 풀어주고 차근차근 나아 가는게 좋다.




밀리터리 프레스(Military Presses)는 주로 스텐딩, 각도조절 벤치, 일반 벤치에서 많이들 이용한다. 이3개로 굳이 비교해서 나뉘자면 초보 분들은 각도조절 벤치를 이용하는게 좋다. 일단 무엇보다도 등받이가 있기 때문에 코어가 안정적이다. (여기서 코어란 쉽게 중심부역할 이라고 보면된다.) 물론 중량이 올라갈수록 당연 코어가 안정적이지 못한사람은 몸 균형이 당연 흐트러지고 그로인해 어깨 부상이 올수있으니 가장 안정적인 자세에서 시작 하는것이 좋다. 



-운동방법-


(출처:http://www.monsterzym.com/)


*바벨을 오버그립(Over Grip)으로 잡아주고, 바벨 넓이를 팔꿈치와 손목이 수직이 될수있게 직각으로 맞춰 주는게 포인트다 이는 바를 넓게 잡으면 부하가 걸리는 어깨근육이 힘을 덜 받기 때문이다. 허나 사람마다 어깨 관절이 각각 틀리기 때문에 좁게 잡는경우도 있다. 전면쪽에 좀더 집중을 할수있게 종종 바 넓이를 좁게 잡는경우도 있는데 무조건적인 아니다. 라고 말할순 없지만 어깨관절에 무리가 갈수있으니 반드시 무작정 따라 하기보다는 좁게 잡는경우도 있구나 라고 정도만 알아두면 좋을것 같다.


※주위:손목이 꺽이지 않게 주위한다.



(출처:http://www.monsterzym.com/)


*숄더 프레스에서 가장 많은 말들이 오고가는게 바로 팔꿈치 각도가 아닌가 싶다. 필자또한 이부분이 가장 신경쓰였던 부분인데. 교과서적인 대답일수 있겠으나 필자또한 느낀게 "운동에는 정답이 없다"이다. 다만 해당근육 부위를 얼마나 자극을 시키냐의 차이인데 필자가 앞서 말했듯이 사람 관절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지면과 수직을 유지한채 프레스 동작도 실시해보고, 팔꿈치 각도를 좀더 앞으로 향하게 한뒤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둘다 해보고 본인 스스로가 자극이 더 오는 위치를 선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수직을 유지하는것이 기준일뿐 뒤로 과도하게 빠지게 되면 어깨 부상이 올수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주위:팔꿈치가 뒤로빠지거나, 손목이 꺽이지 않게 주위한다.



(출처:http://www.monsterzym.com/)


*마무리동작 또한 말들이 오고가는게 많은데, 이는 바를 올리고 뒤로 빼는게 맞는것인가? 의문점을 들게 한다. 그러나 중요한 사실은 "들어보지 못한 운동은 시작도 하자마라" 라고 말하고 싶다. 과도하게 뒤로 빼면 당연 어깨에 부상이 오기 마련이다. 지금 당장 두팔을 들고 뒤로 젖혀보면 어깨에 어떤 증상이 오는지 알수있다. 거기다가 무게가 실려있는 바벨을 들고 있다고 생각을 해보면... 답은 뻔하지 않겠는가. 그러니 어깨에 중량을 실어 놓고 팔힘을 이용해 드는것이 아닌 어깨 관절을 이용해 천천히 들어 올리고 팔을 100%로 풀어 버리면 어깨에 들어간 힘이 풀어지기 때문에 80~90%펴주는 동작을 실시한뒤, 다음으로 이완동작을 할때 자세를 유지한채 위에서 물건은 받쳐준다는 느낌으로 시작점으로 반복 운동을 실시하면 된다.


※주위:손목이 꺽이지 않게 주위하고, 수축 동작을 실시할때 과도하게 몸을 움츠려 승모근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한다.



-어깨 근육은 남자의 상징이자 자신감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어깨만 넓어도 정말 마법같이 70%정도가 근육이 있는 것처럼 보일만큼 비중을 많이 차지한다. 허나 필자또한 예전에 어좁이에 해당하는 어깨를 가져서 자신감도 없었고, 당당하지가 못했다...그래서 느낀게 남자는 어깨가 넓어야 당당해지고, 사람이 빈약해 보이지 않는구나 라고 느꼈다. 그러니 어깨운동을 통해서 다들 자신감과 당당함을 마음껏 표출 하길 바라고, 여름 시즌에 달라진 어깨 라인을 통해 또다른 변신을 했으면 좋겠다.

  


"건강한 생활체육"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