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드래곤 취미생활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는 남자의 어깨 운동중 측면을 담당하는 운동으로써 흔히 말하는 "어깨깡패"를 만들기 위한 운동이라 할수있다. 즉 대부분 남자가 옷을 입었을때 옷 맵시가 사느냐. 죽느냐는 어깨가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남자의 신체중 어깨가 굉장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도 처음 운동을 하기전에 어깨가 그리 넓지도 않았고, 어깨가 발달이 되지 않아 굉장히 빈약했다. 그래서인지 "숄더백"을 매고 다닐때 어느순간 내려가 있고, 장시간 매고 있으면 저리고 아팠다. 하지만 어깨운동을 하고난 뒤에는 근력이 강화되고 점차 발달이 되고 나니 장시간 가방을 매도 거뜬했고, 특히나 옷을 입을때도 어깨 근육이 없을때보다 거짓말 같이 어떤 옷이든 잘 소화 하는 나를 발견할수 있었고,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를 통해서 새로운 나를 발견하길 바란다.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건강한 삶이 최고의 재산이다!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을을 지치고 힘들게 하는 이유가 바로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몸을 혹사 시키는것과 같다고 볼수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하나하나 멀리 바라보고 꾸준함을 통해 얻는것이 핵심!


어깨 측면 깡패 운동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Side Lateral Raise)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는 섬세한 운동으로써 큰 근육이 아닌 작은 근육에 속하기 때문에 아무생각 없이 덤벨을 들어 올린다고 해서 측면을 공략할수 있는 운동이 아니다. 그래서 대부분 레터럴 레이즈를 할때 자극점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필자또한 보고 또 봐도 거기서 거기같고 정석대로 따라해도 어려움을 겪어봤기 때문이다. 


아마 레터럴 레이즈를 할때 대부분 ▲사진처럼 정석대로 날개를 펴듯 하거나, 옆에서 보기에도 굉장히 몰상식한 자세를 하는 사람들도 종종있다. 누차 말하는 거지만 어느 운동이건 따라 하려고 하지말고 본인한테 맞게끔 근육이 어떻게 움직이고 작용 하는지 이해 하고, 본인한테 맞게끔 운동을 하는게 가장 올바른 운동 같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핵심적은 요소는 본인이 하고 있는 레터럴 레이즈 중량을 모두 내려놓고 지금 당장 맨몸으로 어떻게 어디에 자극이 오는지를 알아 간다면 신·세·계를 맞볼 것이다.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어깨부터 팔꿈치에 해당하는 상완을 이용해 운동하는 것이지 팔전체를 이용해 해당부위를 자극 하는것이 결코 절대 아니다. 또 하나의 포인트는 어깨선을 넘어야 할지 넘지 말아야 할지 헷갈려 하시는분들도 있는데, 말씀 드리고 싶은 부분이 이는 어깨선에 포커스를 맞출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초보자의 경우 자극범위에 초점을 맞추는게 중요하다-


좀전에 말했듯이 어깨부터 팔꿈치 만을 사용해 올리게 된다면 집중도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맨몸으로 해도 해당부위에 자극이 상당히 전해지기에 굉장히 힘들 것이며, 다만 어깨선에 너무 신경써서 하다보면 집중도가 상당히 떨어질 것이다. 그러니 본인이 측면 삼감근에 최대 정점까지 자극을 느낄수 있는 위치까지 연습을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는방법-



*중량보다는 맨몸이나 가벼운 무게로도 충분한 자극을 낼수 있으니 맨몸으로 먼저 연습 해보는걸 권장해 드리며, 최대한 자연스럽게 팔을 펴고 대기 한다.


*천천히 어깨측면을 사용해 든다는 느낌으로 팔꿈치까지 서서히 들어준다. 이때 나머지 팔꿈치부터 손목까지는 완전히 펴주기 보단 주전자로 물 따르듯이 약간 전방을 향해 바라봐 준다.

※주위 : 손목을 이용해 들어주지 말것


*어깨랑 팔꿈치를 이용해 최대정점 까지 자극을 느낀후에 천천히 시작점으로 돌아간다. 이때 힘을 완전히 풀어버리지 말고 힘이 들어간 상태로 반복 운동을 실시한다.

※주위 : 힘이 들어간 상태로 반복 운동을 실시하는게 중요 포인트



<참고움짤>

결국 측면 삼각근 운동은 자극점을 찾기 위해 수업이 해보고 또 해봐야 비로소 찾을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자극점을 찾기위해 매일같이 운동 루틴에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를 맨몸이나 가벼운 무게로 3~5세트 정도 해줬던 기억이 난다. 그러나 정말 어깨운동은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작은 근육들은 지속적인 상처를 내줘야 성장할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 운동은 정말이지 고통 그 자체지만... 부지런히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를 통해서 어깨"뽕"을 키울수 있는 목표의식을 가지면 참 좋을 것이다.


어깨 넓어지게 하는 운동 밀리터리 프레스(Military Presses)


"건강한 생활체육"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