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삼두운동 중 가장 좋아하는 두가지 운동이 있는데 그 첫번째가 바로 케이블 프레스 다운이다. 특히 프레스 다운으로 말할거 같으면 단 몇세트 만으로도 단시간에 충분한 자극이 줄수있고, 삼두근을 빨리 지치게 할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운동이라 할수 있다. 또한 삼두근도 이두근과 마찬가지로 작은 근육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상처를 내줘야만 비로소 성장할수 있는 부위기 때문에 버거운 무게보단 적당한 무게로 고반복 하는걸 권장하고 싶다.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건강한 삶이 최고의 재산이다!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을을 지치고 힘들게 하는 이유가 바로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몸을 혹사 시키는것과 같다고 볼수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하나하나 멀리 바라보고 꾸준함을 통해 얻는것이 핵심!
삼두 자극운동 트라이셉스 케이블 프레스 다운(Triesps Cable Press Down)
트라이셉스 케이블 프레스 다운(Triesps Cable Press Down)은 이두근 뒤쪽에 위치한 상완삼두근을 발달 시키는 운동으로써 안정된 자세 유지와 가동 범위를 최대로 활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고, 특히나 삼두근 외측두를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인 운동이라 할수있다. 남자에겐 두툼한 팔뚝을 여자에겐 팔뚝살 빼는 운동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국민 삼두운동"이라 할수 있다.
머신을 이용한 프레스 다운 운동에는 고리에 연결할수 있는 스트레이트바, 로프바, 원암로프바, 트라이셉스프레스다운바 등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로프바를 이용한 프레스 다운을 알아보도록 하자.
제일 먼저 알아둬야 할 가장 핵심적인 원리는 단순관절운동이며, 고립운동이란 것이다. 즉 고립을 통해 자극을 줘야하며 반동을 사용하지 않는것이 포인트라 할수있다. 이 두가지만 기억해두면 프레스 다운을 할때에 있어 더욱더 쉽게 와 닿을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프레스 다운을 할때 가장 실수 하는 부분이 바로 앞서 말한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무시하고 단순히 팔 힘으로만 하려는 경향이 난무하다는 것이다. 물론 단순 반복으로 인해 근력과 근육이 생길지 모르겠으나, 디테일적으로 발전이 없을 것이니 포인트만 잘 기억해 두자
-운동방법-
*다리를 어깨넓이 정도 벌려주고 무릎과 상채를 살짝 굽혀 균형을 잡을수 있도록 한다.
※주위 : 몸을 일자로 세우고 하면 균형감각이 무너지고 힘을 제대로 쓸수가 없다.
*로프를 주먹쥐듯이 움켜잡고 항시 팔꿈치를 고정시켜 천천히 당겨준다.
※주위 : 최대 수축 지점 상태에서 과도하게 팔목을 꺽지 않는게 좋다. (간혹 수축지점에서 손목을 내전시켜 하는 분이 있는데 손목 관절에 안좋은 영향을 준다.)
*최대 수축 지점 까지 자극을 주고 천천히 힘을 풀지않고 다시 이완지점으로 돌아온다. 반복운동을 통해 자극을 전달받을수 있도록 하자
※주위 : 팔꿈치가 같이 따라가지 않게 고정시켜줘야 한다. 팔꿈치가 흔들리거나 벌어지게 되면 운동효과가 반감되기 때문이다.
항상 얘기 하는 거지만 제대로 된 운동을 하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게 자세이다. 이렇게 제대로 된 자세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과감히 중량을 버리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대부분 무리한 중량으로 인해 자세가 흐트러지고 바로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적당한 무게 혹은 가벼운 무게로 자세를 익히고 운동을 하는게 가장 좋은 운동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삼두운동의 최고봉! 라잉 트라이셉스 익스텐션(Lying Triceps Exten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