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드래곤 취미생활

예전과 다르게 몸이 아프거나 이상이 있으면 가장먼저 가는 곳이 병원이다. 하지만, 누군가는 비싼돈 들여가며 병원을 이용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또 다른 누군가는 알찬 정보를 토대로 동네 보건소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를 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 필자도 보건소라는 곳이 일반 병원보다 저렴하다는 사실만 알 뿐이지 굉장히 많은 혜택이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했다. 그렇다면 과연 보건소에는 어떠한 혜택이 있길래 모르면 손해라고 하는지에 대해서 낱낱히 파헤쳐 보도록 하자.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건강한 삶이 최고의 재산이다!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을을 지치고 힘들게 하는 이유가 바로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몸을 혹사 시키는것과 같다고 볼수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하나하나 멀리 바라보고 꾸준함을 통해 얻는것이 핵심!



무조건 알아두자! 모르면 손해 보는 보건소 알차게 이용하는 꿀팁!!! 



결혼을 앞뒀을 때

사실 아직 미혼인 필자에게는 특별한 혜택이 아니지만, 주변 혹은 지인분 중에 결혼 예정이거나, 곧 결혼을 앞둔 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결혼 예정이거나 혼인 후 첫째가 없는 신혼부부에게는 앞으로 건강한 임신을 돕는 산전검사를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이는 혈압, 혈당, 빈혈, 매독, 에이즈, B형 간염, 간기능 검사, 고지혈증 검사, 흉부 X-ray촬영, 풍진 등 약 20항목 정도를 검사한다고 하니 꼭 알아두자.



임산부가 있을 때

임산부에게는 일정기간 동안 보건소에서 복부 초음파 검사가 무료라는 사실!!! 또한 태아혈청 기형아 검사, 임신성 당뇨 검사도 무료라고 하니 꼭 기억해두자. 그 밖에도 임산부라면 당연 엽산제가 필요한 시기에는 엽산제를 제공, 그 이후에는 철분제를 분만할 때까지 무료로 제공해 준다고 한다.



▶ 금연하고 싶을 때

보건소에서의 금연클리닉은 청소년 뿐 아니라 모든 흡연자에게 길이 열려있다. 특히나 맞춤형 금연상담 및 교육, 일산화탄소 측정검사, 니코틴 패치와 같은 금연보조제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금연에 도전해보길... 그 밖에도 때에 따라 금연에 도움 되는 캔디류, 아로마파이프, 지압기, 금연침 등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한다.



▶ 건강이 걱정되는 60세 이상

나이가 들면 가장먼저 걱정하는게 건강인데, 특히 60세 이상일 경우 치매 조기 검사, 골다공증 검사 등을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사실!!! (골다공증은 65세 이상 무료) 앞으로 남은 인생 치매 때문에 걱정이라면 부담 없이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치매지원센터를 이용해 보도록 하자.



▶ 복부비만과 대사증후군 있을 때

요즘같은 시기에 대사증후군 환자가 늘어남에 따라 보건소에서는 대사증후군 조기발견을 위한 무료검진을 하고 있다는 사실!!! 이는 혈압, 공복혈당, 복부둘레,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검사해 대사증후군을 진단하고 그에 맞춰 운동, 영양 등 맞춤 상담을 하고 있다고 한다.



▶ 한방 진료가 필요할 때

요즘에는 예전과 달리 한방진료실이 있는 보건소가 많다. 특히 신경통, 중풍, 소화기 질환 등을 진료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침 시술과 같은 한방진료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 거기에다 진료비는 한방의약품 투여시 1,100~2,000원, 침 시술과 한방의약품 투여시 1,300~2,200원(서울 관악구보건소 기준)선이라고 하니 꼭 기억해두자.



▶ 물리치료가 필요할 때

남녀노소 누구든 보건소 물리치료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 특히 열전기치료, 운동치료, 통증치료 등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보통 예약제로 운영된다고 하니 참고하자. 그 밖에 진료비는 통상 2,000원 이하로 저렴하다고 한다.



"건강한 생활체육"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