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시원한 바람과 차가운 물이 있는 곳으로 떠나야 되는 계절 여름이 찾아온다. 특히나 여름하면 당연 다이어트의 계절이라 불리우는 만큼 어쩔수 없이 어느 정도 노출을 감행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물론 평소 꾸준한 관리를 했던 사람들은 해당사항이 없는 얘기겠지만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다이어트를 하실 분들에게 일부 방식 중 살을 빼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되려 건강까지도 해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건강한 삶이 최고의 재산이다!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을을 지치고 힘들게 하는 이유가 바로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몸을 혹사 시키는것과 같다고 볼수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하나하나 멀리 바라보고 꾸준함을 통해 얻는것이 핵심!
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오해와 진실
다이어트하면서 가장 실수 하는 부분이 바로 "굻어야 체중이 빨리 빠진다?"라는 의문점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사실은 금식은 오히려 건강을 더 악화시키고 대사율을 떨어트린다. 또한 각종 영양소가 결핍되며 근육량이 감소하고 신장(콩팥)과 뇌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행동 뿐 아니라 반드시 요요현상이 온다는 사실을 꼭 알아둬야 한다. 따라서 하루세끼 적절한 양과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운동을 병행해야 하며 야식은 금물이다.
다음으로 가장 위험한 행동은 "다이어트 약을 이것저것 구입해 먹는 행동"이다. 물론 모든 다이어트 보조식품이 꼭 나쁘다는 얘기는 아니다. 그러나 몇몇 불법적인 다이어트 약에는 암페타민, 완화제, 이뇨제, 갑상선호르몬 등 약품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복용 후에 부작용이 번번히 발생 할 수 있기에 두통, 불면증, 구역질, 구토, 설사, 무기력증, 정신착란, 마비,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그러니 보조식품에 의존하기 보다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게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전 물만 먹어도 살쪄요?" 라는 말은 한번쯤 들어 봤을 것이다. 하지만, 물을 마신다고 해서 살이 찌는 것은 절대 아니다. 왜냐면 물에는 열량이 전혀 없이 때문에 아무리 많이 마셔도 포만감만 가득할 뿐 체지방이 늘어나지는 않는다. 오히려 물을 많이 마시면 몸 안의 대사 및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고 신장을 보호 할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더 도움이 된다.
그리고 "채소 의주로 먹는데도 왜 살이 찌죠?"라는 말도 사실 본인이 섭취하고 있는 채소를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마디로 나도 모르게 맛을 내기 위해 채소에 첨가물을 추가로 넣는다면 열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된다. 만약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짙은 색의 생 채소 및 과일을 많이 섭취해야 하고, 채소라는 이유만으로 많이 먹어도 되겠지? 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어디까지나 적정량을 섭취하는게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쌀, 감자 같은 전분류를 먹으면 안된다?" 라는 말도 있는데, 정제하지 않은 잡곡에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과 함께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혈당 및 체중 관리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오히려 흰쌀밥이나 밀가루 음식을 주로 피해야 되고, 현미나 귀리 등 잡곡류를 섭취하면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다이어트 할때 섭취하는 음식 꿀팁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작은 실천
아스파라거스의 효능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운동에는 뭐가 있을까? - back to the past -
살과의 전쟁에서 뱃살을 빼기위해 도움을 주는 좋은 음식 or 나쁜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