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드래곤 취미생활

시금치는 우리 밥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반찬이면서도, 어린이들에게 편신이 심한 음식 중 하나이다. 그러나 시금치는 언제 어드서든 손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이고, 여러가지 용도로 만들 수 있는 채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시금치는 "채소의 왕"이라고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하다. 그중에도 각종 비타민, 엽산, 칼륨, 인, 철분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라이신, 트립토판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해 우리 신체에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는 아주 고마운 채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금치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엽산이라고 하는 수용성 비타민은 태아의 성장으로 인해 엽산이 부족한 임산부에게 아주 좋은 급원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시금치에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데, 그 풍부한 영양소로부터 어떠한 도움을 받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건강한 삶이 최고의 재산이다!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을을 지치고 힘들게 하는 이유가 바로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몸을 혹사 시키는것과 같다고 볼수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하나하나 멀리 바라보고 꾸준함을 통해 얻는것이 핵심!



시금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흔히 좋은 시금치를 고르기 위해서는 잎은 윤기가 나고, 뿌리가 빨란색인 것이 좋은 시금치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시금치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국거리용, 무침으로  나뉘어 볼수 있는데. 이를 국거리용 으로 쓰기 위해선 잎이 넓고 줄기가 긴 것을 사용해야 하며, 무침용으로는 크기가 작고 매끄러운 것을 사용해야 한다. 


특히 시금치를 보관하기 위해선 반드시 구매 후 바로 밀봉해 냉장실에 보관하도록 해야한다. 혹시라도 실온에서 3일이상 방치한다면 시금치에 들어있는 비타민C가 40%소실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시금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치매 예방

시금치 같은 푸른잎 채소에 많이 함유된 엽산과 같은 항산화 비타민은 뇌 신경세포의 퇴화 및 뇌의 노화 현상을 예방해주며, 기억력 감퇴와 뇌졸중 발병 등과 관련 있는 호모시스테인치의 상승을 억제해 기억력 감퇴 예방과 치매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노인성 안질환 예방

시금치의 카로티노이드라는 항산화 성분은 수술이 필요한 백내장 위험을 22%정도 감소 시키고, 시금치의 루테인은 노인성 안질환인 노인성 황반변성을 차단해준다.


◇ 빈혈, 기미 예방

시금치에는 서두에 말했던 엽산뿐 아니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철분 결핍성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엽산과 철분은 자외선으로부터 생기는 기미 예방에 좋다.


◇ 암, 심혐관질환 예방

시금치에는 암을 저지하는 엽산과 엽록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암 예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엽산은 동맥 경화를 자극하는 호모시스테인이라는 혈액 속 물질을 막아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 변비 예방

시금치에는 사포닌과 양질의 섬유소가 들어 있어 변비에 효과적이다. 그 밖에 칼로리는 낮고, 영양소는 많아서 다이어트 효과에도 탁월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시금치를 데쳐서 먹으면 채네 흡수율을 높일 수 있고, 시금치 무침을 먹을때에 칼슘이 풍부한 참깨를 곁들이면 수산의 함유량은 낮추고 칼슘 흡수량은 높일 수 있다. 단 시금치를 오래 삶거나 끓일 경우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엽산 등의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되도록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토마토 효능에는 무엇이 있을까?

탄수화물·지방은 다이어트의 적인가?

운동하기 전·후에 먹으면 좋은 식품



"건강한 생활체육"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