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는 아주 오래전부터 "겨울 무는 산삼에 버금간다" 라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약성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그만큼 무에는 각종 영양소와 많은 효능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효능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아무래도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흔히 볼 수 있는 채소라 그런지 그냥 단순히 "몸에 좋겠지"라는 생각으로 섭취하는 것 같다. 하지만, 굳이 건강을 따지자면! 이러한 무 하나로 인해 여러가지 효능을 챙길 수 있으니 꼭 알아두길 바란다.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건강한 삶이 최고의 재산이다!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을을 지치고 힘들게 하는 이유가 바로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몸을 혹사 시키는것과 같다고 볼수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하나하나 멀리 바라보고 꾸준함을 통해 얻는것이 핵심!
무의 능력·효능에 대해서 낱낱히 알아보자.
항암작용
생 무를 먹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무에는 그 특유의 매운맛이 느껴 질 것이다. 이는 매운맛을 내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유황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약간 알싸한 매운맛이 느껴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 성분은 발암물질을 파괴하는 효소를 활성화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종양의 성장을 억제시켜준다고 한다.
간 보호
신체에서 대사작용을 하면 호모시스테인이라는 독성물질이 생성 되는데, 이는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에는 풍부하게 함유된 "베티인"이라는 성분이 이 독성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
진통 효과
만약, 관절염이나 근육통이 있을 경우 무를 갈아서 수건에 적신 뒤에 이를 가지고 통증부위에 살포시 올려주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소화작용
무에는 "디아스타제"와 "아밀라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신체에서 음식물을 쉽게 분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위 부담을 덜어준다. 또한 식이섬유도 함유되어 있어 배변 활동을 쉽게 만들어주며 장 내에 미생물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면역력 증진
무에는 비타민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무에 함유된 비타민C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체내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
위 보호
무는 위를 따듯하게 해주고 위벽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위암이나 대장암 등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노폐물, 독소 배출
무에 함유된 리그닌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노폐물과 체내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다이어트 효과
무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해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내장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지방,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들로 인해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식중독 예방
보통 회를 먹거나 일식집을 가게 되면 무채 위에 생선회가 올려져 있는 것을 자주 볼 것이다. 이는 무의 톡 쏘는 맛을 내는 성분이 식중독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감기 예방
앞서 설명한 무에 함유된 비타민C와 각종 무기질 성분은 심한 기침이나 인후통 등의 증상을 예방 및 완화시켜주는데 효과가 있다.
껍질째 먹으면 좋은 과일·채소·음식에는 뭐가 있을까?
체했을 때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천연 컬러푸드로 건강을 챙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