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이란? 쉽게말해 여러번의 반복된 행동으로 인하여 몸에 밴 행동습관이라고 보면된다. 이러한 습관이 좋은면도 있지만, 오히려 나쁜 버릇으로 인해서 잘못된 행동의 습관들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한번 버릇들인 습관을 고치기란 굉장히 힘들고, 쉽게 고쳐지지가 않는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나도 모르게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니 각별히 신경써야 되는 부분이 아닐까? 라고 생각된다.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건강한 삶이 최고의 재산이다!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을을 지치고 힘들게 하는 이유가 바로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몸을 혹사 시키는것과 같다고 볼수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하나하나 멀리 바라보고 꾸준함을 통해 얻는것이 핵심!
나도 모르게 건강을 해치는 습관들
건강보조식품 과다 복용
혹시 알고 있는가? 40대 사망원인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간질환이라는 사실. 아무래도 요즘같은 사회에서 각종 흡연이나 술, 외에도 유전적 요인 등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건강을 챙기기 위해 섭취하는 건강 보조식품의 과다 섭취가 주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우리 한국사람의 특성상 몸에 좋다면 무조건 먹고 보는 성향 때문에 되려 독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건강 보조식품을 섭취한다고 하여도 자신의 체질과 적정 복용량에 따라서 섭취하는게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빠른 식사 식습관
성인기준 평균 식사시간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보통 20분 내외에서 빠르면 10분 내로 식사를 마친다고 한다. 필자의 경우도 빠르게 식사를 하는 편인데, 그러나 단시간에 식사를 할 경우 체내에 인슐린 분비가 순간적으로 과하게 높아지며 대사증후군이 일어나게 된다고 한다. 또한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지 못해 오히려 과식을 하게 될 확률이 높아져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에 되도록 식사시간은 20분 이상, 30분 이내가 적당하다고 하니 참고하자.
짠 음식 섭취
대부분의 한국 음식은 조림, 절임, 장류 와 같은 짠 음식들이 많다. 하지만, 짠 음식을 먹는다 하여 위암 발생률이 높다고 할수는 없다. 다만, 짠 음식을 과하게 섭취 할 경우 위 점막이 손상하게 되는데, 손상된 부위로 인해 발암물질이 침투하기 쉽기 때문에 되도록 짠 음식은 가급적 피하거나 섭취하더라도 적정량만 먹는게 좋다고 할 수 있다.
음주 중 흡연
음주로 인해 목 주변과 입이 자극받은 상태에서 담배까지 피게 될 경우 니코틴 성분의 부작용이 증폭되어 각종 암 발생률이 더욱 높아진다고 하니 되도록 삼가하는게 좋다고 할 수 있다.
통증 완화에 좋은 식품을 알아보자
체했을 때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술마실때 건강한 안주 선택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