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랫풀다운"은 헬스장을 처음 입문하는 분들이나, 운동을 이제 갓 시작한 초보분들에게 기본기를 다질수 있는 아주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등운동에 있어서 다른 운동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이고, 본인 스스로가 차근차근 내공을 쌓을 수 있는 단계이기 대문이다. 허나 잘못된 자세로 인한 부상의 위험도 상단수 있기 때문에 가벼운 무게로 접근하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본인이 하고 있는 랫풀다운이 아무리 해도 광배근에 자극을 전달 받지 못한다면, 그저 단순한 팔운동에 불과 한다고 볼 수 있다. 예전에 필자가 그랬던지라... 랫풀다운만 하면 광배근이 아닌 팔쪽에 통증을 느끼곤 했다. 그래서 과감히 중량을 버리고 가벼운 무게로부터 차츰차츰 배우기 시작했다. 확실히 무게를 버리고 나니까 제법 광배근이 쓰임새를 컨트롤 할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고 할 수 있다. 그러니 이번 기회를 통해서 다들 저중량을 이용해 자극점을 찾아 태평양 같이 넓은 등판으로 거듭나길 바란다.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건강한 삶이 최고의 재산이다!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을을 지치고 힘들게 하는 이유가 바로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몸을 혹사 시키는것과 같다고 볼수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하나하나 멀리 바라보고 꾸준함을 통해 얻는것이 핵심!
기본적인 등운동 랫풀다운(Lat pulldown)
랫풀다운(Lat Pull Down)은 등운동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운동이며, 광배근을 발달시키기 위한 대표적인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순히 그냥 당기면 되는 운동 아니냐?는 생각으로 운동을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풀업"에 비해서 저평가 되는 운동으로 꼽힌다. 그러나 이 운동을 통해 잘만 이용하면 오히려 "풀업"보다 효과적으로 광배근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이 바로 "랫풀다운"이라 할 수 있다.
랫풀다운이 언뜻 보기엔 단순히 팔을 이용해 당기는거 처럼 보일수 있겠지만, 사실상 이 운동의 특징은 몸통이 고정된 상태에서 팔을 이용해 등을 자극해주는 운동이기 때문에, 절대 단순하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특히나 이 운동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최대 가동범위"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풀업"보다는 컨트롤 하기가 비교적 쉽게 느껴질 것이다.
-운동방법-
<광배근 움직임을 움짤을 통해서 살펴보자>
① 무릎을 받칠수 있는 패드에 허벅지를 고정시키고 앉아서 몸통이 흔들리지 않게 잡아준다. 그리고 그립을 어깨넓이 보다 넓게 잡아준다.
② 그립을 잡아준 상태에서 시선을 45˚정도 바라본다. 가슴을 살짝 들어준다. 그래야 광배근에 힘이 제대로 들어갈 수 있다. 그렇게 천천히 바를 당기며 수축시켜 준다. 이때 가장 중요한 시점이 단순히 팔을 이용해서 당긴다는 느낌이 아닌 팔꿈치를 옆구리에 붙인다는 느낌으로 당겨줘야 광배근이 효과적으로 수축한다고 볼 수 있다.
③ 대부분의 사람들이 랫풀다운을 할때 수축은 잘 하지만, 이완은 잘 하지 못한다. 그만큼 이완 동작에 있어서 알아두어야 할 부분이 하부 승모근이 견갑골에 고정되어 있어야 광배근이 효과적으로 중량을 컨트롤하여 이완될 수 있다.
최고의 등운동 or 맨몸 운동 풀업(Pull-Up) -턱걸이 or 친업 -
3대 필수 등운동 데드리프트(Dead Rift) - 루마니안 데드리프트-
광배근 하부 자극 등운동 시티드 케이블 로우(Seated Cable Row)
최대 등 자극운동 티바로우(Row T-Bar) - T-바로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