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드래곤 취미생활

간혹 운동하기에 앞서 필자와 같이 이런 생각은 한번쯤 해봤을것이다. 과연 운동은 아침에 하는게 좋을까? 저녁에 하는게 좋을까? 아마 몇몇 분들은 깊은 고민에 빠져 봤을것이다. 그렇다면 어느 시간대가 가장 적합할수 있을까? 물론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분들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든지 원하는 시간에 할수 있는게 현실이다. 그러나 반대되는 얘기로 필자와 같이 직장일은 하는 분들은 어쩔수 없이 아침 or 저녁 둘중 선택해야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좁아질수 밖에 없다. 그러니 시간에 쫒기면서 운동을 하기보다 운동 자체를 한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운동을 하는게 좋은 운동방법이라 생각된다.  아! 물론 아침·저녁 나눠서 운동을 한다면 분명 좋은점이 있기에 참고하자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 건강한 삶이 최고의 재산이다!

운동을 통해 몸과 마을을 지치고 힘들게 하는 이유가 바로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이는 몸을 혹사 시키는것과 같다고 볼수있다. 절대! 조급해 하지말고 하나하나 멀리 바라보고 꾸준함을 통해 얻는것이 핵심!



아침운동이 좋을까? 저녁운동이 좋을까?



-집중력·사고력·창의력이 높아짐-


상쾌한 아침에 평소 일어나는 시간보다 살짝 앞당겨 일어난 후 가벼운 기지개와 함께 운동을 하면 보통 대부분이 오늘 하루가 굉장히 피곤할 것이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오히려 방에서 하루종일 뒹굴고 10분정도 더 잠을 자는 것보다 컨디션이 더 좋을수 밖에 없다. 그만큼 아침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며, 집중력과 사고력을 높여준다. 또한 걷기, 파워워킹,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도파민(신경전달물질) 분비를 촉진해 창의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훨씬 도움이 된다.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아침 유산소 운동-


여성분들은 특히 아침 공복에하는 유산소 운동이야 말로 지방을 효율적으로 태울 수 있어 체중 감량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공복 상태로 운동을 하게되면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체네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소비할 수 있다. 또한 몸음 깨우는 교감신경계 호르몬의 코티졸(스트레스 반응해 분비되는 물질)이나 아드레날린(교감신경에서의 자극 전달물질) 등이 더 왕성하게 분비된다고 보면 된다.


-류머티스 관절염(만성 염증성 질환)에 좋은 아침 유산소 운동-


류머티스 관절염 환자는 밤 사이에 염증으로 굳어진 관절을 운동으로 풀어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아침 운동이야 말로 좋은 효과를 가져올수 있다. 물론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거친운동보다 되도록 가볍게 할수 있는 걷기 운동,빠르게 걷는 파워워킹, 조깅이나 달리기 등 관절에 충격이 가는 운동은 가급적 피하는게 좋고,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아쿠아로빅, 수영같은 가벼운 운동이 효과적이라고 볼수있다. 요통(관절,인대,신경,혈관,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도 아침에 가볍게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통증을 반감시킬수 있다.




-요즘같이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 or 학업 스트레스가 많은 청소년에게-


요즘같이 힘든 업무에 지친 직장인이나 학업에 열중하는 지친 학생에게는 저녁 운동이 좋다. 아무래도 하루중 반나절 이상 직장이며, 학교에서 생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엔 운동을 통해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수있다. 운동으로 인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몸에 좋은 호르몬의 세로토닌(뇌 속의 신경전달물질) 분비가 촉진되서 행복감이 커질수 밖에 없다.


-건강미 넘치는 근육을 만들기 위해-


필자의 경우도 운동을 저녁에만 하는데 아무래도 업무에 지친 몸과 마음을 강도가 높은 근력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가 확 풀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체온이 높은 저녁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하다고 볼수있다. 그리고 저녁에는 아침·점심에 섭취한 에너지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이 그나마 근 손실이 덜 하고 잘 만들어진다. 단! 식후에 바로 운동을 하면 혈액이 소화기관에 쏠리기 때문에 보통 공복상태에서 운동을 진행한 뒤 1~2시간 후에 저녁을 섭취해주는게 좋다. 참고로 필자는 공복상태에서 운동을 하게되면 금방 지치기 때문에 보통 저녁을 먹은 뒤 1~2시간 후에 운동을 한다.


-뇌·심혈관 질환자와 고혈압·당뇨 환자에게-


뇌·심혈관계 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아무래도 아침에 혈압 수치가 높아지고 체네 수분량이 감소하게 된다. 만약 이런 상태로 운동을 하게되면 혈관과 심장에 부담이 갈수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 운동보다는 저녁 운동이 좋다고 할수있다. 또한 고혈압·당뇨 환자도 저녁 운동이 좋은데, 이는 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이 아침에 운동을 하게되면 교감신경을 자극해 혈관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헬스상식!


"건강한 생활체육" 을 검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